본문 바로가기
도서추천

아이 마음에 닿는 말, 『엄마의 말연습』을 읽고

by sjmain 2025. 5. 28.

 

#엄마의말연습 #육아서추천 #부모교육도서 #말하기훈련 #아이소통법 #자존감육아 #감정조절법 #좋은말습관 #30대엄마책추천 #엄마표대화법 #아이마음읽기 #책리뷰블로그

 

💬 말 한마디가 아이의 마음을 바꾼다면

부모가 된다는 건, 단지 아이를 돌보는 걸 넘어 아이의 감정과 마음까지 이해해야 하는 일이라는 걸 요즘 많이 느껴요.

그 중에서도 가장 어렵게 느껴졌던 건 바로 ‘말’.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에 아이가 상처받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같은 말인데도 아이가 웃으며 반응할 때도 있어요.

 

『엄마의 말연습』은 그런 저에게 아이와 소통하는 언어 습관을 다시 돌아보게 만든 고마운 책이었어요.


🧠 감정이 아닌 태도로 말하는 연습

책에서는 말은 훈련이다라고 이야기해요.

즉, 엄마가 감정적으로 툭툭 내뱉는 말이 아니라, 아이를 위한 말의 태도와 방향이 필요하다는 거죠.

 

예를 들어 “하지 마!” 대신 “이건 이렇게 하면 더 좋아”라고 말해보는 연습.

아이의 행동을 멈추게 하기보다는, 그 행동 뒤에 숨은 마음을 이해하려는 시선을 가져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인상 깊었어요.


엄마의 말 연습저자윤지영출판카시오페아발매2022.09.22.

🪞 내 말이 아이의 자존감을 만든다

아이에게 자주 하게 되는 말들이 결국 그 아이의 자존감을 결정짓는 틀이 된다는 내용은 정말 크게 와닿았어요.

“왜 이렇게 못해?” 같은 말이 아이에게는 ‘나는 못하는 아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거죠.

 

책에서는 자기 조절이 어려운 엄마를 위한 감정 정리법도 함께 제시해 주는데, 나부터 감정을 가라앉히고 차분히 말하는 방법들이 실제 상황에서 도움이 되었어요.


📚 육아가 어려울 때, 말부터 바꿔보세요

육아가 힘들 때마다 “아이 문제일까, 내 말투 문제일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 있으시다면, 이 책 꼭 읽어보셨으면 해요.

『엄마의 말연습』은 완벽한 부모가 되라고 말하지 않아요.

 

그저 매일 조금씩, 더 좋은 말 습관을 만들어가자고 따뜻하게 손을 내밀어 주는 책이었어요.

아이와 나 모두에게 말이 위로가 되는 시간, 이 책으로 시작해 보세요.